온도측정에는 섭씨온동와 절대온도가 있는데 섭씨온도는 액체로써 온도를 설명한 것이다. 어는 점과 기화점을 각각 0℃와 100℃로 정의하여 나타낸 것이로 0℃와 100℃의 범위 밖으로는 알수 없기에 절대온도를 추구한다.
절대온도는 기체를 이용해 온도를 설명하는 것으로 일정한 부피를 갖는 기체의 압력이 온도에 따라 변하는 물리학 성질을 이용한다. 모든 기체의 온도라 -273.15℃가 될때 압력이 0이 되는데 이를 절대영도라 하고 TC=(절대)T-273.15℃인 관계가 만들어 진다. 또 물의 삼중점 즉 기체 액체 고체가 평형 상태로 공존하는 온도와 압력의 조합인 이를 기준으로 0.01℃온도와 4.58mmHg압력일때 나타난다. 절대온도는 삼중점을 273.16K으로 정의한다.절대영도와 삼중점을 1/273.16으로 분할하여 절대온도눈끔으로 정의한다.
|
이
온도계는 일정한 부피를 갖는 기체의 압력이 온도에 따라 변하는 물리적 성질을 이용한다. 플라스크를 얼음물에 넣고 수은 용기 B를 올리거나 내려서, 수은 용기 A의 꼭대기가 눈금자의 0에 도달하도록 한다. 수은주 A와 B의 높이차 h는 0℃에서 플라스크 소그이 기체 압력에 비례한다.
기체가 든 플라스크를 끓는 물 속에 넣고 수은용기 B를 다시 조정하여 수은주 A의 가장 윗부분이 다시 자의 영점에 오도록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기체의 부피는 플라스크를 얼음물에 넣었을 때와 같게 유지된다. 이로써 100℃일때의 기체 압력을 구할 수 있다. 압력과 온도를

와 같이 표시하고 미지의 온도를 알아낵ㅣ위해 연결한 직선을 그린다. 즉 수은계로 알아낸 압력과 비교하여 온도를 정의할 수 있다.
서로다른 초기 압력을 가진 서로다른 기체들의 온도를 기체 온도계를 사용하여 측정한다고 했을때 실험 결과 기체의 압력이 낮고 각각의 기체의 액화점보다 충분이 높은 온도에서 측정하는 한 측정결과는 기체의 종류에 크게 의조나지 않는다.
|
K(캘빈),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